선물
1. 선물이란?
주식은 실시간 주가를 계산하여 실시간으로 기업의 지분(현물)을 사고 파는 의미입니다.
선물은 주식과 달리 미래 시점에 어떤 상품이나 금융 자산을 미리 합의/결정된 가격으로 약속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어느날 도매업자가 양계장 주인에게 찾아가 6개월 뒤에 계란을 개당 500원에 구매하겠다고 합니다. 양계장 주인은 계란의 현재 가격이 100원이고 6개월 뒤에는 아무리 가격이 올라도 500원 이상 올라가지 않을 것이라 예상하여 도매업자와 거래를 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선물 거래의 의미입니다. 즉, 기초 자산을 기준으로 일정 시간 후의 가격을 예측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6개월 뒤에는 도매업자와 양계장 주인은 계란의 시중가가 10,000원이든 100원이든 무조건 500원에 거래를 해야 합니다.
6개월 뒤 계란 가격이 200원으로 상승하였지만, 도매업자는 6개월 전에 500원으로 구매하겠다고 양계장 주인과 약속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도매업자는 큰 손실을 입게 됩니다. 이 경우가 선물을 매도한 양계장 주인이 큰 이익을 보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만약 계란 가격이 1,000원으로 올랐다면 주식 선물을 매수한 도매업자가 큰 이익을 보게 됩니다.
여기서 선물과 옵션의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옵션은 일정 기간 내에 주식을 특정 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 입니다. 즉, 권리 이기 때문에 큰 손실이 예상되면 그 권리를 포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물은? 큰 손실이 있더라도 매수 또는 매도를 무조건 해야 합니다. 중간에 포기할 수 없습니다. 이게 주식 선물과 옵션의 큰 차이점 입니다.
(* 참고 사항 : 선물 거래 시 증거금이라는 것을 약속의 대가로 지불합니다. 이는 선물을 거래하기 위한 최소한의 금액을 의미합니다.)
옵션의 경우 특정 기업의 주식 1주 당 권리 가격이란 것을 지불하기 때문에 중간에 권리를 포기하더라도 권리 가격에 대한 부분만 손실을 입게 됩니다. 하지만 선물의 경우 위 사례와 같이 계란 가격이 무한정 하락하거나 상승할 경우 이익과 손실이 무한정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선물의 장점
일반적인 주식 매수 시 가격이 떨어지는 것을 목표로 구매하시는 분은 없을 겁니다. 돈이 남아도는 분들의 취미생활이 아니라면 말이죠. 즉 주식은 주가가 올라가는 것을 목표로 매수하기 때문에 한 방향으로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선물,옵션은 양방향 거래가 가능합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내가 투자하고 싶은 종목의 미래 가격이 상승할 것일지, 하강할 것일지를 판단하여 양방향으로 투자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3. 선물 만기일
선물을 만기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즉, 도매업자와 양계장 주인이 500원으로 구매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해야 하는 날짜, 만기일이 존재합니다.